| 게임 원화가 |
게임의 초기 컨셉 단계에서 캐릭터, 배경, 아이템 등의 원화를 그리는 전문가로, 게임의 시각적 방향성과 세계관을 수립합니다. 뛰어난 드로잉 실력과 창의성, 게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디지털 페인팅 도구를 활용한 작업 능력이 요구됩니다. |
| 3D 캐릭터 모델러 |
2D 원화를 바탕으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게임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제작합니다. 인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토폴로지 최적화 능력이 필요하며, Maya, Blender, ZBrush 등의 툴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
| 3D 배경/환경 모델러 |
게임의 무대가 되는 배경과 환경 요소들을 3D로 제작합니다. 건축적 지식과 공간 감각, 다양한 재질 표현 능력이 필요하며, 레벨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플레이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합니다. |
| 텍스처 아티스트 |
3D 모델에 입힐 텍스처를 제작하고, UV 매핑과 재질 표현을 통해 사실적이거나 스타일화된 표면을 구현합니다. Substance Painter, Photoshop 등의 도구를 활용하며, PBR 워크플로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 리거(Rigger) |
3D 모델에 뼈대(리그)를 심어 애니메이터가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캐릭터의 관절 구조와 움직임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
| 게임 애니메이터 |
캐릭터와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디자인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동작의 타이밍과 간격, 무게감 표현 등 애니메이션 12원칙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
| 테크니컬 아티스트 |
아트팀과 프로그래밍팀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며, 쉐이더 개발, 그래픽 최적화, 툴 개발, 파이프라인 자동화 등을 담당합니다. 그래픽과 프로그래밍 양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 이펙트 아티스트(VFX Artist) |
게임 내 시각 효과를 디자인하고 제작합니다. 파티클 시스템, 쉐이더, 텍스처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하여 폭발, 마법, 날씨 효과 등을 구현하며, 게임 엔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 UI/UX 디자이너 |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플레이어의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정보 구조, 상호작용 디자인, 시각 디자인 능력이 요구되며, 사용성 테스트와 개선 작업을 수행합니다. |
| 라이팅 아티스트 |
게임 내 조명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분위기를 연출하고 공간감을 표현합니다. 빛과 그림자의 원리를 이해하고, 게임 엔진의 라이팅 시스템을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 컨셉 아티스트 |
게임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 시각적 아이디어를 스케치와 일러스트로 표현합니다. 빠른 드로잉 능력과 다양한 스타일을 소화할 수 있는 유연성, 창의적 사고가 요구됩니다. |
| 게임 아트 디렉터 |
게임의 전체적인 비주얼 방향성을 설정하고 아트팀을 이끕니다. 풍부한 실무 경험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며, 프로젝트의 비전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
| VR 콘텐츠 디자이너 |
가상현실 환경에 최적화된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요소를 디자인합니다. 공간감과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설계 능력과 VR 특유의 UX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 AR 콘텐츠 개발자 |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의 그래픽 요소를 제작하고, 현실 세계와 디지털 객체가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구현합니다. 컴퓨터 비전과 AR SDK에 대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
|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활용되는 3D 아바타, 가상 의상, 건축물, 가상 공간 등을 창작합니다. 플랫폼별 제작 가이드라인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디지털 자산을 생산합니다. |
|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
게임트레일러, 프로모션 영상, 인게임 시네마틱 등에 사용되는 모션 그래픽을 제작합니다. After Effects, Cinema 4D등의 툴을 활용하며, 영상 편집과 합성 능력이 필요합니다. |
| 쉐이더 프로그래머 |
게임의 시각적 효과를 구현하는 쉐이더 코드를 작성합니다. HLSL, GLSL 등의 쉐이더 언어와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최적화 능력이 요구됩니다. |
| 프리비즈 아티스트 |
게임 시네마틱이나 컷신의 사전 시각화 작업을 담당합니다. 카메라 워크, 연출, 타이밍 등을 미리 구성하여 제작 방향을 수립하고, 팀원들과 비전을 공유합니다. |
| 게임 일러스트레이터 |
게임 홍보용 일러스트, 카드 일러스트, 로딩 화면 등 2D 그래픽 작업을 담당합니다. 다양한 화풍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과 빠른 작업 속도, 게임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 AI 아트 디렉터 |
AI 이미지 생성 도구를 활용하여 게임 아트를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능력과 AI 도구에 대한 이해, 생성된 결과물을 게임 제작에 맞게 후처리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
| NFT 아티스트 |
게임 관련 디지털 자산을 NFT로 제작하고 판매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본 이해와 독창적인 아트 스타일, 커뮤니티와의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