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구분 | 모듈유형 | 과정특성 | 신청구분 |
|---|---|---|---|
| 교양 | SW MD | • 교양 공통필수 및 계열필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구성 | 신청필요 |
| AI_SW MD | • 창업관련 교양교과목으로 구성 • 자원봉사를 제외한 졸업자격인증으로 인정 |
신청필요 | |
| 지성과 사고 MD | • | 신청필요 | |
| 삶과인간탐구 MD | • | 신청필요 | |
| 글로벌소통과협력 MD | • | 신청필요 | |
| 전공 | 계열공통 | • 단과대학 공동운영 교과목으로 구성 • 단과대학 내 학과 공통 개설 |
신청불필요 |
| 전공공통 | • 유사학과간 공동운영 교과목으로 구성 • 대상학과 공통 개설 |
신청불필요 | |
| 전공심화 | • 역량, 진로별 유사한 주제의 교과목을 수준별로 배치 | 신청불필요 | |
| 연계모듈 | • 타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타 전공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과정 • 해당 전공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모듈 • 복수/부전공 신청 전에 해당 전공 교과목 경험 가능 |
신청필요 | |
| 융합모듈 | • 교양과 전공 또는 전공간의 융합과정 • 전공 구분 없이 이수 가능 |
신청필요 |
※ 신청구분
- 신청대상: 이수신청을 완료해야만 과정 이수 완료 후 이수증 발급 가능
- 대상아님: 이수신청 절차 없이 해당 교육과정 이수 완료 후 이수증 발급 가능
※ 2024학번 이후 신입생은 1인 1MD 필수 신청 대상입니다.
| 모듈구분 | 디그리명 | 모듈 이수학점 |
교과목1 | 교과목2 | 교과목3 | 교과목4 | 교과목5 |
|---|---|---|---|---|---|---|---|
| SW | SW활용능력 MD_1 |
10 | SW와 컴퓨팅적 사고 |
단과대학별 계열필수2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외 5개 과목) |
4차산업혁명의 이해 |
스마트미디어의 활용 |
AI와 윤리 |
| SW활용능력 MD_2 |
10 | SW와 융합적사고 |
빅데이터로 세상보기 |
||||
| AI활용능력 MD |
10 | 인공지능과 문제해결 |
AI와 디지털아츠 | ||||
| SW-AI활용능력 MD_1 |
10 | SW와 융합적사고 |
AI와 디지털아츠 |
||||
| SW-AI활용능력 MD_2 |
10 |
4차산업혁명의 이해 |
인공지능과 문제해결 |
||||
| 빅데이터활용능력 MD_1 |
10 |
빅데이터로 세상보기 |
공공빅데이터분석 | ||||
| 빅데이터활용능력 MD_2 |
10 |
빅데이터로 세상보기 |
공공빅데이터분석 |
디지털보안과 윤리 |
|||
| 데이터분석능력 MD |
10 |
엑셀로 데이터 마스터하기 |
파이썬으로 문제해결하기 |
||||
| 창업 | IP 창업MD | 9 | 인생설계를 위한 기업가정신 |
대학생 창업스토리 |
부자가 되는 창업이야기 |
창업, 특허내고 시작하자 |
10만원으로 창업하기 |
| 브랜드 창업MD | 9 | 나만의 창업아이템 만들기 |
창업현장의 이해 | 미래설계를 위한 창업브랜딩 |
|||
| 로컬크리에이터 MD |
9 | MZ세대의 창업을 위한 트랜드 분석 |
우리동네 문화유산 창업하기 |
||||
| 지성과 사고 |
지성과 사고MD |
10 | 비판적 사고와 읽기 |
논리와 비판적 사고 |
창의적 문제해결과 전략적 사고 |
창의적 사고와 표현 |
역사와 현실 |
| 삶과 인간탐구 |
삶과인간탐구MD | 10 | 인문학의 이해 | 나와 우리의 인문학1 |
나와 우리의 인문학2 |
인간의 상실과 죽음 |
과학속의 철학 |
| 글로벌 소통과협력 |
글로벌소통과 협력MD |
10 | General English1 | General English2 | Global Leadership and Collaboration |
다문화사회와 소통 |
Global Citizenship and Sustainablilty |
| 모듈 구분 |
모듈 유형 |
디그리명 | 개설학과 | 모듈 이수학점 |
교과목1 | 교과목2 | 교과목3 | 교과목4 | 교과목5 |
|---|---|---|---|---|---|---|---|---|---|
| 융합 | MD | SASOON STYLE BEAUTY DESIGN |
헤어디자인 학과 |
12 | SASOON STYLE BASIC CUT |
SASOON STYLE ABC COLOR |
SASOON STYLE SALON MAN'S CUT |
SASOON STYLE Permanent Wave |
- |
| 융합 | MD | 헬스케어 | 뷰티케어 학과 |
15 | 미용과 영양 | 항노화건강관리 | 스파메니지먼트 | 아로마테라피 | 헬스케어와 피부미용 |
| 융합 | MD | 화장품제조 | 헤어디자인 학과 |
12 | 향장화장품학 | 화장품과학 | 향장문화사 | 소독 및 전염병학 | - |
| 융합 | MD | 유통관리실무 | 유통물류 학과 |
12 | 유통물류 일반관리 |
유통마케팅 | 유통정보실무 | 상권분석 | - |
| 융합 | MD | Do-ing글로벌 인재 |
Do-ing 대학 |
12 | 해외학기제_ English in Life |
해외학기제_ Global Cultural Expolration |
해외학기제_ Global Field Project |
- | - |
| 융합 | MD | 디지털 산업안전 융합디자인 |
게임 공학과 |
15 | 디지털산업 안전교육 |
VR기반인간공학 안정성측정 |
위험저감형XR기반 가상훈련시스템 |
디지털시스템 구축 및 관리 |
융합형 산업 안전관리 실무 |
| 융합 | MD | 퍼스널뷰티 솔루션 |
헤어디자인 학과 |
12 | Basic Scalp Micro Pigmentation |
Semi Permanent Make-up |
퍼스널두피 윤곽관리 |
Personalized Cosmetic |
- |
| 융합 | MD | 뷰티경영 | 메이크업 디자인학과 |
15 | 뷰티서비스경영 | 뷰티산업의 자원 관리와 고객관리 |
4차산업혁명시대의 미용마케팅 |
미용소자본창업 | 소비자행동의 이해 |
| 학부 (과) | 모듈 유형 |
디그리명 | 구분 | 모듈 학점 |
교과목1 | 교과목2 | 교과목3 | 교과목4 | 교과목5 |
|---|---|---|---|---|---|---|---|---|---|
| 반려동물보건학과 | 연계 | 동물보건창업 | MD | 4 | 동물보건커뮤니케이션 | 동물보건창업실무 | - | - | - |
| 애견미용ㆍ 행동교정학과 |
연계 | 그루밍기초 | MD | 14 | 기초그루밍 | 반려동물품종학 | 견체학 | 동물보건위생미용학 | 펫마사지 |
| 펫푸드전공 | 연계 | 펫푸드테크 | MD | 12 | 반려동물학 | 반려동물창업과실무 | 동물보건영양학 | 스마트HACCP실무 | - |
| 반려동물 산업디자인전공 |
연계 | 반려동물 케어비즈니스 |
ND | 6 | 반려동물학 | 반려동물창업과실무 | - | - | - |
| 뷰티케어학과 | 연계 | 네일테크니션 | MD | 12 | 네일미용 | 네일케어 | 응용네일아트 | 네일디자인아트 | - |
| 헤어디자인학과 | 연계 | 두피·탈모관리 전문가양성 |
MD | 12 | 헤어미용 | HEAD SPA | 두피 및 모발관리 | 증모이론 및 실습 | - |
| 메이크업디자인학과 | 연계 | 메이크업 스타일링 |
MD | 12 | 메이크업 | 퍼스널컬러 | 트렌드메이크업 | 웨딩메이크업 | - |
| 패션디자인학과 | 연계 | 패션전문가 | MD | 12 | 퍼스널컬러 | 패턴메이킹 | 패션소재기획 | 테일러링 | - |
| 게임공학과 게임그래픽학과 |
연계 | XR콘텐츠 제작 | MD | 9 | 가상공간모델링 | 게임엔진과 XR코딩 | XR심화프로젝트 | - | - |
| 컴퓨터공학과 | 연계 | UI/UX | MD | 12 | 빅데이터컴퓨팅 | 웹프로그래밍 | 클라우드컴퓨팅 | 앱개발 | - |
| 미래자동차학과 | 연계 | 미래자동차 신기술 |
MD | 12 | 미래자동차개론 | 마이크로프로세스 기초 |
고전압배터리공학_CD | 수소연료전지공학 | - |
| 전기제어학부 (전기에너지전공) (자율운항 시스템전공) |
연계 | 스마트 전기에너지시스템 |
MD | 12 | 마이크로프로세스응용 | 전자회로응용 | 스마트전기에너지 시스템프로젝트1 |
스마트전기에너지 시스템프로젝트2 |
- |
| 연계 | 게임엔진과 XR모빌리티 |
MD | 12 | 가상공간모델링 | 게임엔진코딩 | XR모빌리티실습 | XR모빌리티프로젝트 | - | |
| 건축학과 (4년제) (5년제) |
연계 | 건축의구법과디자인 | MD | 10 | 건축학개론 | 건축구조의 이해 | 건축공간계획 | 건축재료 | - |
| 건축공학과 | 연계 | 건축공학일반 | MD | 12 | 일반구조 | 정역학 | 건축환경계획 | 건축시공 | - |
| 실내건축학과 | 연계 | INTERIOR DESIGN BASIC |
MD | 12 | ICT문화창작콘텐츠 | 색채디자인 | 실내건축계획론 | 가구와조명 코디네이션 |
- |
| 시각디자인학과 | 연계 | VISUAL TOTAL DESIGN |
MD | 12 | 컴퓨터그래픽스기초 | 기초디자인 | ICT문화창작콘텐츠 | 색채디자인 | - |
| 경영학과 | 연계 | 창업실습 | MD | 12 | 마케팅원론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경영전략기획 | 창업실무 | - |
| 국제통상물류학과 | 연계 | 국제통상물류의 이해 | MD | 12 | 재무관리 | ESG경영 | 국제물류 | 무역계약과 결제 | - |
| 호텔조리 베이커리학과 |
연계 | 호텔조리 베이커리탐색 |
MD | 12 | 호스피탈리티산업 | 글로벌 식생활과 문화 |
제과제빵이론 | 식음료의 이해 | - |
| 엔터테인먼트 예술학과 |
연계 | K-pop뮤직프로듀서 | MD | 12 | 대중음악과장르분석 | 연주콘텐츠 크리에이터 |
영상과사운드디자인 | 디지털뮤직프로덕션 | - |
| K-sports 태권도학과 |
연계 | 태권도베이직 | MD | 12 | 태권도품새 | 전문체력 | 태권도기초실기 | 태권도체조 | - |
| 축구학과 | 연계 | 축구인재 | MD | 12 | 유소년축구지도법 | 청소년축구지도법 | 풋살지도법 | AI축구경기분석 | - |
| 레저·승마학과 | 연계 | 승마트레이닝 | MD | 12 | 기본마술 | 마장마술 | 경주마술 | 장애물비월 | - |
| 군사학과 | 연계 | 국방의이해 | MD | 11 | 군사학개론 | 북한학 | 전쟁사 | 무기체계론 | - |
| 창업학과 | 연계 | 로컬창업 | MD | 9 | 로컬콘텐츠 개발 및 실습 |
로컬공간 개발 및 실습 |
로컬상권 개발 및 실습 |
- | - |
| Dept. of Global Korean Studies |
연계 | Korea Today | MD | 12 | Modern Korean Society |
Korean CurrentAffairs |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
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
- |
| Dept. of Global Business |
연계 | Global Business Competency (GBC) |
MD | 15 | Principle of Economics 1 |
Principl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
Principle of Marketing |
International Logistics & Business |
Strategic Management |
|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
연계 | Engineering Foundation |
MD | 15 | C Programming Application |
3D CAD Design | ElectricElectro Basic Practice |
LabVIEW Programming |
Embedded System |
| Dep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
연계 | Engineering Basic | MD | 12 | Linear Algebra | Python | Engineering Mathematics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 |
| Dept. of Information System and Security |
연계 | IT Related Business Expert |
MD | 9 | Business Information Management |
Security in Life | Risk Management | - | - |
| Dept. of Tech Management & Innovation |
연계 | Understanding Tech Management & Innovation |
MD | 12 | Principles of Management |
Introduction of Technology Management |
Design Thinking and Innovation Management |
Co-op Project | - |
| Dept. of Global Business |
연계 | Creative Industries: Design Management and Consumer Insights |
MD | 12 | Trends and Consumer Psychology in Creative Industries |
Innovation Workshop |
Art and Exhibition Management |
Design Management and Strategy |
- |
| 모듈구분 | 폐지과목 | 대체과목 |
|---|---|---|
| SW | 메타버스의 이해 | AI와 디지털 아츠 |
|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생활 속의 사물인터넷 | 빅데이터로 세상 보기 | |
| SW 자기미래설계, 웹프로그래밍 기초 | 공공빅데이터분석 | |
| 사이버스페이스의 정보윤리 | AI와 윤리 | |
| 정보보호와 정보윤리 | 디지털 보안과 윤리 |